7090 누구도 어찌

저는 79세입니다.

97학번입니다.

제 위에는 형들이 있고 그들의 삶을 보았습니다.

70년대에 태어나 90년대에 대학을 다닌 세대들 사이에서 부모와 어떻게 살며, 인생은 어떤지, 아이는 어떻게 하고, 부부관계는 어떻게 하고, 서로의 관계는 어떻게 아이들이 성장하고 부부가 나이가 들면서 변화합니다.

떠난다는 말을 많이 듣지 못했다.

물론 우리 부모님은 전쟁 직후인 1954년에 태어났다.

조부모는 아무것도 없는 폐허에서 아이들에게 사는 법을 가르칠 기회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가장 먼저 입에 붙는 것이 틀림없었고, 70년대 이전에도 보리 머리는 존재했었다.

조부모가 증조부모에게 그런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 나는 찾는다.

나의 조부모님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 태어났다.

일제강점기에는 훈련도 받지 못했다.

할머니는 한글을 배우지 못하셔서 돌아가시기 전에 몇 번이나 가르쳐 드렸지만 그래도 한글을 배우지 못하고 돌아가셨습니다.

지금도 많이 후회하고 있습니다.

그땐 좀 더 시간을 들여 꾸준히 가르쳤어야 했고, 그렇게 했다면 죽기 전에 내가 좋아하는 불교 서적을 읽을 수 있었을 텐데.

지금 우리는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지만 우리가 경험한 것을 다음 세대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지식과 학식만을 전달하는 것은 인간을 물질의 노예로 만듭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삶이 무엇인지, 인생에서 우리가 내리는 선택, 올바른 삶을 사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의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같은 말이라도 경험의 말에는 울림이 있다.

그것이 쌓이면 가문의 전통, 가문의 모토가 되고 가문이 형성된다.

3대에 걸쳐 우리는 가르치거나 배울 수 없었지만 한국의 전통, 철학, 진리는 우리 종교계와 ​​인문학계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보고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면 자녀에게 말해야 합니다.

수학 문제나 영어의 다른 단어를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직면하는 결정의 순간에 아버지가 하신 일과 어머니가 하신 일을 이야기하는 것이 나의 작업과 그러한 대화 순간의 기초입니다.

의 순간들이 모여 강한 가족 유대를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