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개론 [바움가르텐이 주장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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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움가르텐이 주장하는 ‘대표’란 무엇인가? 표현에 대한 연구가 미학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하십시오.

2. 칸트 미학의 미적 취향 판단은 보편타당성을 주장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칸트의 입장을 설명하시오.


1. 바움가르텐이 주장하는 ‘대표’란 무엇인가? 표현에 대한 연구가 미학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하십시오.

바움가르텐은 보고 느끼는 것, 즉 재현(representation)을 미학과 동일시하고 아름다움을 다루는 과학으로 본다.

현상학에서 영혼(=마음)은 재현할 수 있는 능력이지만 우리의 몸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의 입장에 따라 최소한의 사고로 혼란스러운 표현, 명료한 표현, 어두운 표현으로 분류한다.

그러므로 영혼과 육체는 지식으로 간주될 수 있다.

우선 어두운 생각, 혼란스러운 생각, 명료한 생각은 모두 감각적 인상으로 현재 내가 자각하고 있는 살아있는 지각이다.

여기서 혼합 표현은 객체의 속성을 구별할 수 없고 객체의 속성을 구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몸과 나 자신의 위치와 자세에 따라 명료한 재현이 혼란스러운 재현으로, 혼란스러운 재현이 명료한 재현으로 바뀔 수 있다.

바움가르텐은 우리가 어둠을 분명히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실”에서 보이는 것과 “현실”에서 보이는 것은 다릅니다.

여기서 진짜는 실제 모습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식은 우리가 보려고 노력할수록 더 절박해지며, 따라서 지각은 더 명확하게 봅니다.

2. 칸트 미학의 미적 취향 판단은 보편타당성을 주장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칸트의 입장을 설명하시오.

칸트의 순수취미판단의 조건은 “대상이 경향을 포함하지 않는 조건, 개념에 대한 무관심, 공통감정을 필연적으로 전제하는 주관적 보편성, 목적 없는 편의의 형식”이다.

첫 번째 첫 번째인간으로서 예술에 구현된 아름다움을 판단함에 있어서 예술이 도덕이나 철학과 같은 인간의 기준에 종속될 때 예술은 아름다움이라 할 수 없다.

칸트의 취향에 대한 선험적 판단은 경험에 선행합니다.

여기서 취미 판단은 경험적 사실에 의해 반박될 수 없다.

또한 개인적인 감정과 섞이지 않고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5 + 7 = 12라는 명제를 보고 경험치 때문에 12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물방울이 합쳐져 하나가 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취미판단에 적합하려면 판단이 대상과 무관하고 경험과 무관해야 한다.

두번째결과적으로 개념에 대한 무관심의 기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미적 무관심은 대상의 개념과 무관함을 의미한다.

즉, 용어 정의가 없는 판단이다.

예를 들어 컨셉을 생각하지 않고 무언가를 촬영하다 보면 맞을 때는 쾌감을 느끼고 틀릴 때는 불편함을 느낀다.

판단은 직감으로 모든 것을 해결합니다.

그러므로 아름다움은 사물의 객관적 속성이 아니기 때문에 알 수 없다.

따라서 예술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쾌락과 불쾌를 주관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제삼 내 미적 판단에 대한 승인을 구할 때 모든 사람이 동의해야 하는 주관적인 일반성에 적합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관적이란 나의 표상과 자의식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었다는 뜻이다.

아름다움은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아름다움에 대한 보편적인 규칙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무언가에 동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내 의견에 동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술은 개념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종속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술이 그것을 자연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주관적인 일반성을 경험할 수 있다.

칸트의 미 판단의 보편성을 ‘주관적’ 보편성이라고 한다.

이것은 우리의 아름다움의 대상이 자연일 때만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움은 목적 없는 편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역설적 표현으로서의 허무함은 아름다움이 삶의 목적이 아니라 단지 우리를 기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내가 지성의 개념을 보여주는 것을 즐기는 것입니다.

즉 예술적 아름다움은 칸트의 취미판단의 4가지 조건을 만족할 때 아름다움이 될 수 있다.